본문 바로가기

작은 동물들/작은 동물 일반 정보글

블랙 베어 햄스터란 무엇인가?

블랙 베어 햄스터는 블랙 시리안 햄스터(블랙 골든 햄스터)의 별명입니다.

마치 흑곰같은 무늬덕분에 붙여진 이름인데요.
흑곰같이 칠흑같이 검은 털을 가지고 있고 배쪽에 하얀무늬가 있는 개체도 있습니다.

 

 

<블랙베어햄스터는 털 전체가 균일하게 검은색입니다.

빗으로 빗어 털옆면을 보면 속살만 보이겠죠~>

 

 


90년대 초 흑곰햄이 나오기 전에는 세이블햄스터가 흔히 검은 햄스터로 알려져 있었는데
옅은 검은색이나 짙은 회색이며 흑곰햄처럼 전체적으로 균일한 검은색은 아닙니다.(속털이 크림색입니다. 눈주변에 링이 있고요.)

<눈과 코주변에 크림색 테가 있으면 세이블입니다. 그리고 속털이 크림색이죠.>

 


미국에선 흑곰햄은 덩치가 골든햄스터의 두배가 크고 두배 더 오래살고 훨씬 더 순하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물론 두배는 안 됩니다. 골든햄스터의 두배면 기니피그 크기니까요. 수명도 유전적 결함이 적다는 얘기로 2.5년 평균으로 동일합니다! 이 문장은 전해 내려오는 얘기일 뿐입니다. 오해하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실제로도 흑곰햄이 다른 햄스터 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더 크고 오래살고 순한게 맞습니다.
이들은 15cm이상 자라며 매우 침착하고 온순해서 훈련까지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이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도 외모보다는 성격에 있다고 합니다.

크고 순한 햄이니까요.


흑곰햄이 이러한 특성을 가지는 이유는 이들의 기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품평회를 위한 햄스터는 크고 순한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햄스터를 만들기 위해 브리더들은 선별적으로 번식을 시키고 수대를 거쳐 최고의 햄스터가 품평회에 나오게 되죠. 그런 최고의 햄스터가 유럽에서부터 미국으로 건너왔고(만들어 진건 1985년이라고 합니다.) 그 햄스터들의 자손이 현재 미국 흑곰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미국 햄스터들에 비해 큰 덩치 긴 수명 순한 기질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만약 다른 햄스터의 경우도 쇼에 나갈 햄스터라면 같겠죠.


블랙베어 햄스터의 경우 비록 최근들어선 옛날같은 장점들이 많이 사라졌지만(수대에 걸쳐 번식되었으니까요.)흑곰햄에겐 그런 과거가 있었습니다. 대단한 가문의 자손들인거죠.

 

흑곰햄스터의 수입은 기존햄스터에 비해 약간 더 크고 순하고 건강한 햄스터를 손에 넣을수 있는것 외에도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흑곰햄의 유전자가 들어오면 초콜릿 햄스터 도브햄스터 등.
많은 모프의 햄이 나올 수 있죠.

 

모프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도브 햄스터는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저희가 회색이라고 생각하는 도브햄스터와 회색과 갈색을 섞은듯한 도브햄스터죠.

 

블랙햄스터와 시나몬 햄스터를 교배할 경우 도브햄스터가 나오는데요.

원리는 시나몬 유전자가 블랙햄스터의 색을 연하게 만들어 회색이 나온다고 하네요. 그리고

눈은 루비색입니다. 눈색은 루비색이지만 진해서 위와 같이 검은색 눈을 가진 도브햄스터도 나온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도브의 전형적인 모습은

이렇게 레드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콜릿 햄스터는 오렌지햄스터와 블랙햄스터 사이에서 나옵니다. 두 모프 다 열성유전자죠.

오렌지햄스터가 국내에 남아 있을지가 관건이군요. 오렌지 햄스터는 털이 일반 원종 햄스터에 비해 연하고 볼색이 검은색이 아닌 갈색이라고 합니다. 크림이 아닙니다. 크림과 교배할 경우 크림 밖에 안 나옵니다.

 

이밖에 샴페인 모프가 있는데 블랙햄스터와 초콜릿 햄스터의 교배에서 나옵니다.

실물이 굉장히 예쁘다고 하네요.

 

적다보면 끝이 없다고 할수 있겠군요.

블랙 햄스터가 열성이라 다른 햄스터가 섞이면 블랙이 나오기 힘들기 때문에 입양받으실 분들도

꼭!! 블랙 끼리 라인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섞이다보면...너무 복잡해져서 순종을 유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또...위에서 얘기했듯 기원이 되는 좋은 유전자를 유지해야죠.(큰 덩치, 긴 수명, 순한 성격)

 

블랙베어햄스터 예약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csppp8592.tistory.com/notice/293